본문 바로가기
돈되는 정보

배우자 출산 휴가 급여 신청하기~

by pay way 2021. 12. 15.
반응형

 저출산 시대에 나라에서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정책들을 펼치고 있는데요~그중에서도 요즘은 혼자 아이를 키운다는 건 더욱 어려운 일이기에  남성들에게도 각종 육아 관련 정책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저도 얼마 전에 와이프가 아이를 출산해서 처음으로 배우자 출산 휴가라는 걸 써보게 되었는데요~출산휴가부터  휴가 급여 신청까지  남성분들은 생소하실 것 같아 오늘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우자 출산 휴가 라는게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에서는 대기업이 아닌 이상 중소기업에서는 눈치가 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는 휴무이니 자신감 있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저도 눈치 엄청 보였습니다.;;

 기본적으로 배우자 출산 휴가는 10일 신청이 가능한데 대기업의 경우 일괄 지급이고 우선지원대상 기업의 경우  5일은 유급 나머지 5일은 고용보험에서 통상임금으로 지원됩니다.(상한액 382,770원/ 하한액 최저임금)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신청은 고용보험에 신청 시 태어난 날로 부터 1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12개월까지 신청 가능하고 10일에 휴가를 다 종료하고 나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런 건 잊어버리고 신청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아이가 태어나면 휴가 10일 얼른 쓰시고 한 달이 지나면 잊어버리기 전에 얼른 신청 하자고요~

 필요한 신청서류는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신청서 , 휴가 확인서 (최초 1회) , 통상 임금 확인자료 사본 이렇게 필요합니다.

그럼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 신청을 해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고용보험 사이트를 검색 후 들어가 줍니다.

고용보험 사이트입니다. 저는 처음에 고용노 봉부 사이트에 가서 한참을 찾았는데 나오지 않아서 많이 당황했었습니다.

고용보험 사이트에 들어가 줍니다.

고용보험 사이트에서 모성보호 탭을 선택 후  출산 전후 휴가 급여 신청 란을 클릭해서 들어가서 개인정보를 입력해주고 신청하기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지요. 신청하시고 일주 정도 기다리시면 카톡으로 알림 톡이 옵니다.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요즘 자녀 양육하는데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으니 적은 금액이라도 정부에서 주는 혜택은 꼬박꼬박 챙기도록 해야겠습니다. 적은 금액들 모아서 출산 후 아이 필요 용품이나 출산용품 사는데 들었던 비용 세이브 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요즘 같은 저출산 시대에 출산에 대한 혜택이 좀 더 커졌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배우자 출산휴가 급여 신청 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